포천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포천~화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관련 질문
질문의원 서과석 일자 2016.06.14(화)
회의록 제117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소흘읍은 우리 시의 관문으로서 남양주시, 양주시와 연접해 있으며 국립수목원, 더 파크 아프리카 뮤지엄 및 고모리 문화의 거리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예술 공간 등이 어우러진 전원주택단지로 각광받고 있을뿐만 아니라 특히 국립수목원은 2010년 6월 2일 국내에서 4번째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우리 시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그러나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사업 구간 중 포천시와 남양주시를 연결하는 광역도로망을 구축하여 극심한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포천~화도 간 고속도로 노선 28.9㎞ 가운데 진목리~고모 간 2.89㎞ 구간에 대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완충지역과 전이지역으로 광릉숲 죽엽산 능선을 터널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건설한다면 광릉숲 생태계가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있으며, 한번 훼손되면 다시 복원할 수 없는 중요한 세계문화유산입니다.
본 의원은 소흘읍·가산면 주민들의 고속도로 이용 편의를 위해서 고모IC가 반드시 신설되어야 한다고 사료되며, 현재 공고된 노선으로 공사가 추진된다면 낙후된 경기북부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지 한가운데로 고속도로가 지나가 사업부지가 양분화되어 사업성과 투자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릉숲 생태계 보전과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고속도로 노선 변경이 가능한지와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하여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행복도서건설단장 나해정 일자 2016.06.14
회의록 제117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우리 시를 관통하는 소흘읍~내촌 구간 중 K-디자인빌리지를 지나는 고모~진목 간 노선에 대하여 사업에 지장이 없도록 노선 변경과 고모IC 신설을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경기도 등 관계기관을 방문하여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업시행 주관사인 포스코건설에도 노선변경과 고모IC 신설을 해줄 것을 촉구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K-디자인빌리지를 관통하는 노선에 대한 사업비를 분석을 할 때 고모리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 약 85억 원과 고모IC 신설 시 약 320억 원의 추가 사업비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K-디자인빌리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노선을 우회하는 안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 현실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 주관사에 우회노선 변경안을 집중적으로 건의하고 있고, 이와 관련해서 향후 소요사업비 부담 등의 문제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모IC 설치와 노선 변경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성원과 아낌없는 지원을 건의드리며 서과석 의원님 질의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